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SWOT 분석이란 무엇일까요?

by 테리쌤# 2023. 3. 23.

안녕하세요~ 오늘은 마케팅에서 자주 활용되고 있는 SWOT분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SWOT분석은 환경 분석 결과 도출된 기회(opportunities)와 위협(threats)과 요인을 기업의 내부적인 분석결과 도출한 강점 (strengths)와 약점 (weaknesses)을 결합해서 마케팅 목표 및 기본적인 전략을 설정하는 분석입니다. 

 

SWOT 분석의 목적은 기회를 최대화하고, 위협을 최소하하여, 기업의 자원을 가장 효율적으로 사용을 하는데 있습니다. 그럼 한번 좀 더 구체적인 내용들을 살펴볼께요!

 

 

 1. SWOT 분석에서의 기회 (opportunities)요인

 

기업의 역량과 상관없이 환경적인 요소가 기업에 유리하게 작용하는 것을 말합니다. 스마트폰 갤럭시 판매가 늘면 자연스럽게 안드로이드의 OS점유율이 증가하는 것이죠. 

 

2. SWOT 분석에서의 위협 (threats)요인

 

기업의 약량과 상관없이 환경적인 요소가 기업에 불리하게 작용하는 것을 뜻합니다. 반도체를 예를 들자면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금리가 인상이 되고 이로인해 글로벌 거시경제가 위축되면 자연스레 반도체의 수요가 줄게 마련인 것이죠. 

 

3. 강점 (strength) 요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이 경쟁자와 비교하여 뛰어난 장점을 말합니다. 갤럭시의 경우 카메라나 화질 그리고 AS부분에 있어서는 타사에 비해 뛰어납니다. 

 

4. 약점 (weakness) 요인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역량이 경쟁자와 비교하여 분리한 단점을 뜻합니다. 갤럭시의 경우 아이폰에 비해 충성도 혹은 직관적이고 감각적인 부분이 약하다고 여겨지는 점이죠. 

 

 

5. SWOT분석과 마케팅

 

강점과 기회요인은 미래에 어떻게 활용하고 강점을 더 강하게 만들 것인지에 고민하고, 약점과 위협요인에 대해서는 어떻게 보완하거나 피해갈 것인지를 계획세우고 실천해야 합니다. 

 

6. SWOT 분석의 전략적 활용

 

1) SO 전략 (강점 기회요인) :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입니다. 시장기회 선점 전략, 시장 제품 다변화 전략이기도 하구요 

 

2) ST 전략 (강점 위협요인)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기 위해 강점을 사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죠. 시장침투 전략, 제품 확장 전략이 해당하구요. 

 

3) WO 전략 (약점 기회요인) : 약점을 극복함으로써 시장의 기회를 활용하는 전략을 선택하는 것이죠. 핵심역량 강화전략, 전략적 제휴 전략 등입니다. 

 

4) WT 전략 (약점 위협요인) : 시장의 위협을 회피하고 약점을 최소화하는 전력을 선택하는 것이에요. 사업철수, 핵심역량 개발, 전략적 제휴, 벤치마킹 등이 해당됩니다. 

 

오늘은 이렇게 기업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많이 활용되는 SWOT 분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댓글